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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정보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TOP 15 완벽정리

by 디지털노마드7777 2022.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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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 관련주는 에스씨엠생명과학, 세화피앤씨, 엔에프씨, 연우, 코리아나, 스킨앤스킨, 씨앤씨인터내셔널, 글로본, 신세계인터내셔날, 애경산업, 케어젠, 제닉, LG생활건강, 토니모리, 아모레퍼시픽입니다. 오늘은 화장품 관련주 TOP 15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읽고 난 후 관련주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목차 

     

    화장품 관련주가 상승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외신에 따르면, 지난 1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베이징에서 개최된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과의 회담에서 현재 중국 내 코로나 우세종인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덜 치명적이어서 방역 조치 완화를 검토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중국 상하이가 5일부터 대중교통과 야외 관광지 이용시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를 요구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중국 소비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내 화장품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1. 에스씨엠생명과학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성체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주요 사업으로 하며, 신규 후보물질 발굴, 조직공학을 통한 신기술 접목 그리고 면역항암제 개발까지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확대함. 희귀·난치성 질환에 대한 줄기세포치료제 5품목을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구축하고 있음. 동사는 급성 췌장염, 중등증-중증 아토피피부염,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간경변 등의 질환들에 대한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함.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손실은 11.9% 감소, 당기순손실은 3.4% 증가. 올 8월 급성 췌장염 환자 대상 임상 2a상 결과가 발표될 예정으로 임상 2b 결과에 따라 2025년 내 조건부 품목허가 신청이 가능한 부분임. 아토피 피부염 환자 대상 임상 2상이 올 연말 종료 및 내년 1분기 결과 발표 예정이므로 이에 관심이 주목됨.

     

     

    2. 세화피앤씨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76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17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45년 역사의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업체임. H&B 채널, 온라인 채널, 해외 채널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성장하고 있는 모레모와 13년간 홈쇼핑 스테디 셀러로 판매 중인 리체나를 대표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음. 염모제 분야에서 40여 년 동안 전념해온 동사는 다양한 형태 (크림형, 샴푸형, 버블형, 젤리형 등)의 염모제 생산기술을 가지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50.7% 감소, 당기순이익은 34% 감소. 매출액 전년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판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고정비용 절감에 실패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2016년 온라인 채널은 모레모(MOREMO) 신규브랜드 런칭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온라인 매출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3. 엔에프씨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12년 4월 23일 설립되어 화장품 제조 및 유통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현재 세계 화장품 시장은 지속 성장 추세임. 이에 동사는 국내 영업을 위주로 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 및 네트워크 구축을 진행 중임. 세부적으로 동사의 주요 국내 영업 대상은 강력한 해외 유통 채널을 가진 국내 딜링 회사 및 소셜미디어, H&B샵 등의 국내 신규 판매유통 채널을 보유한 회사들임.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감소, 영업이익은 60.6% 감소, 당기순이익은 30.8% 감소.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면서 매출원가율이 상승하였음. 그 외 판관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또한 감소하였으나 매출액 감소폭이 비용 감소폭을 상회하며 영업이익에 악영향. 2021년 기준으로 각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소재 약 70%, ODM/OEM 약 30%임.

     

     

    4. 연우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94년 설립되었으며, 지배회사 및 그 종속회사는 펌프, 튜브 용기의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의 화장품 용기를 제조, 공급하는 사업을 주요 목적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펌프형 용기, 튜브형 용기, 견본용 용기로 구분됨. 주요 국내 매출처로는 화장품 시장의 독보적인 선두 그룹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당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59.2% 감소, 당기순이익은 59.7% 감소.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의 감소와 판관비와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함. 동사는  제한된 인력으로 해외 거래처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목적에 따라 특정 지역(미주/유럽/아시아)에 영업을 대행하는 Sales partner를 두고 있음. 수출 판매가 내수보다 큼.

     

     

    5. 코리아나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전문업체임.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송파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성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그 밖의 피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등을 판매함.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감소, 영업이익은 63.9% 감소, 당기순이익은 54.5% 감소.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원가율 악화하였고 판매비와관리비가 비교적 적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동사는 조직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시판 및 국내면세점 확대, 온라인확대, 해외시장 개척등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음.

     

     

    6. 스킨앤스킨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06년 6월에 OLED 소재 및 승화정제장비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6년 화장품 OEM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스킨앤스킨과 합병하며 주요 사업을 변경함. 2020년 코로나-19 방역사업을 위해 관련제품 및 마스크 생산설비를 구축하였으나 2021년 12월에 영업을 중단함. 2021년 커머스 사업을 위한 소규모 합병을 추진하여, 의류, 잡화, 화장품 등을 중국에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진행중임.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감소, 영업손실은 21.3% 감소, 당기순손실은 34.7% 감소. 화장품사업은 생산부서의 원가절감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효율적 시스템생산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해나갈 예정임. 커머스 사업은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였고, 일본 큐텐몰에 입점 및 중국내 직접 판매를 위한 당사의 중국몰 계정취득 추진 및 대만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음.

     

     

    7. 씨앤씨인터내셔널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색조 전문 ODM업체로 2013년 10월 설립되었으며, 포인트 메이크업 색조화장품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100% 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ODM)을 운영하고 있음. 2013년 립스틱 및 립틴트의 성장을 경험하였고, 최근 베이스 메이크업 카테고리 확장 중임. 아모레퍼시픽·난다·클리오·L'Oreal·LVMH·Estee Lauder 등 국내외 고객사에 다양한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050 백만원  25.9% 증가, 영업이익은 5,669 백만원 3920.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국내외 브랜드 고객사의 재고확보와 신제품 출시 등 2022년 1분기부터 수주 물량이 빠르게 상승함에 따라 성장 중임. 화장품 시장의 패러다임이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 인디 뷰티 브랜드 중심으로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ODM 업체가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됨.

     

     

    8. 글로본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주요사업으로 기초화장품, 마스크팩, 화장품 용기(튜브) 등을 제조·판매하는 화장품사업을 영위함. 중국시장에 한류의 핵심을 담은 K-뷰티 제품인 'RUE  KWAVE'(류 케이웨이브)를 런칭하였으며, 한류를 선호하는 중국, 동남아시아, 중동지역의 여성 고객을 타게팅하고 있음.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021년 그린사이언스를 인수하였으나, 인수 후 매출이 급락하여 2022년 2월 주식매도청구권을 행사하여 매각하였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40.1% 증가, 영업손실은 35.3% 감소, 당기순손실은 69.3% 감소. COVID-19의 지속적인 영향과 화장품 시장 경쟁 심화에도 화장품사업부 활성화로 전년 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함께 증가하여 영업손실을 기록. 주식매입선택권, 대손상각비 등의 비용이 반영되면서 당기순이익 적자 폭이 확대되었음.

     

     

    9. 신세계인터내셔날 (화장품 관련주)

     

     - 신세계 그룹 내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유통함.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부문에서도 사업을 전개 중. 2022년 상반기 기준 매출은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 76.4%, 코스메틱 부문 23.6%로 구성됐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이익은 50.3% 증가, 당기순이익은 41% 증가. 코스메틱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부진했으나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실적 성장세를 이끌었음. 코로나19 여파가 장기화되는 가운데에도 성장 가능성이 큰 해외 패션 및 코스메틱 브랜드 신규 도입을 이어가고 있음.

     

     

    10. 애경산업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85년 4월 25일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의 사업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스파크, 순샘, 울샴푸, 케라시스, 더마앤모어, 2080, 트리오, 리큐, 랩신 등이 있음. 마케팅과 판매 채널 확대를 목적으로 중국 최대 화장품 오프라인 매장 보유 브랜드인 '프로야'와의 MOU를 맺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0.9% 감소, 당기순이익은 8.8% 감소. 매출액 증가 및 전반적인 비용도 함께 소폭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하였음. 최근 중국 시장에서는 K-뷰티라는 네임밸류만으로 시장 우위를 점하기는 어려워 짐에 따라 독보적인 제품력과 마케팅력을 통한 제품 차별화 전략이 필수적인 상황임.

     

     

    11. 케어젠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1985년 4월 25일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의 사업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스파크, 순샘, 울샴푸, 케라시스, 더마앤모어, 2080, 트리오, 리큐, 랩신 등이 있음. 마케팅과 판매 채널 확대를 목적으로 중국 최대 화장품 오프라인 매장 보유 브랜드인 '프로야'와의 MOU를 맺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0.9% 감소, 당기순이익은 8.8% 감소. 매출액 증가 및 전반적인 비용도 함께 소폭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하였음. 최근 중국 시장에서는 K-뷰티라는 네임밸류만으로 시장 우위를 점하기는 어려워 짐에 따라 독보적인 제품력과 마케팅력을 통한 제품 차별화 전략이 필수적인 상황임.

     

     

    12. 제닉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글로벌 특허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제닉-셀더마팩'으로 알려진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임 2007년 ‘하유미 팩’으로 불린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였고, 현재까지도 높은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홈쇼핑 외 인플루언서를 통한 라이브 방송 등으로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있으며, OEM/ODM 유통채널을 통해서도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감소, 영업손실은 569.7% 증가, 당기순손실은 323.8% 증가. 화장품 시장의 부진에 따른 주요매출처의 실적 부진, 고정비 부담, 원가율 상승으로 인해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있음. 국내 생산공장의 생산일원화로 생산효율성을 강화하고, 중국수출 제품의 한국 공장 생산으로 품질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13. LG생활건강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 감소, 영업이익은 44.5% 감소, 당기순이익은 5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감소와 함께 판관비도 감소했지만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함. 동사는 더운 여름이 성수기인 Refreshment 사업과 춥고 건조한 계절이 성수기인 Beauty 사업은 상호 보완하여 매출의 연중 변동성을 축소하고 있음.

     

     

    14. 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손실은 7.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화장품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판관비도 증가, 자회사 실적도 대부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Tune9 '내추럴 체인지 컬러 샴푸'의 신제품효과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야외 마스크 의무해제로 인한 색조메이크업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15.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관련주)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아모레퍼시픽그룹(구 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21년 기준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1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비중의 88%를 담당함.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감소, 영업이익은 48.2% 감소, 당기순이익은 55.9% 감소. 2022년 반기 누계 기준 경로별 매출 비중은 순수 국내 51%, 면세 15%, 해외법인 및 수출은 34%임. 면세 채널은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온라인 채널은 다변화된 이벤트 운영 및 신제품 출시로 럭셔리 브랜드 중심으로 매출이 확대되며 성장하였음.

     

    화장품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12월 5일 기준으로 가장 많이 상승한 화장품 대장주는 에스씨엠생명과학, 세화피앤씨입니다. 가장 상승한 종목 이외에도 관련 종목들이 상승과 하락을 번갈아가면서 시세를 내기 때문에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기적 이격이 많이 발생하거나 급격하게 상승한 종목은 하락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요약 및 정리

    • 1. 화장품 관련주: 에스씨엠생명과학, 세화피앤씨, 엔에프씨, 연우, 코리아나, 스킨앤스킨, 씨앤씨인터내셔널, 글로본, 신세계인터내셔날, 애경산업, 케어젠, 제닉, LG생활건강, 토니모리, 아모레퍼시픽
    • 2. 화장품 대장주: 12월 5일 기준 대장주는 에스씨엠생명과학, 세화피앤씨
    • 3. 상승 이유: 중국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 기대감으로 중국 소비 관련 종목인 화장품 관련 종목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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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15 종목 완벽정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매수 추천 및 투자 권유가 아닌 참고용으로 작성된 자료임을 말씀드리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수익을 유혹하는 투자에는 고위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현명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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