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관련주는 iMBC, YTN, 한국경제TV, 디지틀조선, 아시아경제, KNN, 티비씨, SBS콘텐츠허브, 애니플러스, 스카이라이프입니다. 오늘은 방송 관련주 TOP 10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읽고 난 후 관련주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목차
방송 관련주가 상승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경제신문은 지난 16일 장마감 후 YTN 주식 6만 9100주를 취득해 총 138만 7697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YTN의 최대주주인 한전KDN이 주식 매각 추진설이 솔솔 나오고 있는 시기에 이사회에 주식 매각 등의 혁신지침 안 등이 보고되면서 2년 만에 YTN의 민영화에 대한 관심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신문의 추가 지분 매입과 YTN 민영화에 대한 이야기가 거론되는 등의 소식으로 YTN 2일 연속 상한가 마감하면서 방송 관련 종목들이 테마를 형성하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방송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1. iMBC(052220)
MBC그룹의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방송콘텐츠 및 당사 자체 제작 콘텐츠 등의 디지털콘텐츠를 유ㆍ무료 서비스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방송콘텐츠의 다시 보기를 넘어 다양한 부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MBC그룹의 시청자와 네티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드라마, 예능, 라디오, 연예뉴스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제작 콘텐츠 공급 확대 및 서비스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종속회사인 아이포터는 고객이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해외 배송부터 통관까지 대행해 주는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사업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80,000,000주이며, 현재까지 당사가발행한 주식의 총수는 보통주 23,000,000주입니다.
2. YTN(040300)
방송법상 방송채널사용사업을 영위하면서 종합 뉴스 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을 하는 YTN 채널, 과학 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을 하는 사이언스 TV 채널 그리고 뉴스테인먼트를 지향하는 YTN2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정관에 의한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260,000,000주이며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 수는 210,000,000주입니다. 이 중 감자를 통해 감소한 주식 168,000,000주를 제외한 발행주식 총 수는 42,000,000주입니다. 당사가 소유한 자기 주식 등이 없으므로 유통주식 수도 발행주식 총 수와 동일합니다.
방송법상 방송채널사용사업을 영위하면서 종합 뉴스 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을 하는 YTN 채널, 과학 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을 하는 사이언스 TV 채널 그리고 프리미엄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YTN2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한국경제TV(039340)
주된 사업은 방송법에 근거한 케이블 TV(한국경제 TV)와 인터넷(와우넷, 주식창) 그리고 관련 부대사업(스탁론, 교육사업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정관에 의한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80,000,000주(1주의 금액: 500원)입니다. 본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당사가 발행한 주식의 수는 23,000,000주(보통주)이며, 유통주식수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기 주식 1,544,423주(신탁계약 904,611주 포함, 본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를 제외한 21,455,577주입니다.
한국경제 TV 사업분야는 방송사업, 인터넷 사업, 기타부 대사업 등 3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방송사업과 인터넷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타 부대사업은 교육, 스탁론, K-VINA비즈센터, 콘텐츠 제작 유통 등 다양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개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직전 연도 재무제표 기준 방송사업부문 26.9%, 인터넷 사업부문 63.4%, 기타 부문 9.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디지틀조선(033130)
사업부문은 크게 5가지 사업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터넷 사업부문, 영상사업부문, 전산사업부문, 교육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입니다. 인터넷 사업부문은 인터넷 매체인 'dizzo. com'의 총괄 운영 및 'chosun.com' 뉴미디어 뉴스 서비스 중 일부를 위탁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상사업부문은 시티 비전(옥외 전광판) 및 디지털조선 TV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산사업부문은 신문발행과 관련된 CTS 부문과 SI와 같은 전산용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교육사업부문은 캐나다문화어학원, 조선닷컴교육센터, 토플TPO 사업 등의 교육서비스 제공과 기타사업부문은 디조빌딩 임대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신문인 'dizzo.com'의 운영 및 'chosun.com' 일부 영역의 위탁, 그리고 시티비전(옥외전광판) 및 SNS 기반의 디지틀조선TV를 운영하고 있으며, CTS/SI사업, 온/오프라인 교육(캐나다 문화어학원, 조선닷컴교육센터, 국제교육센터)과 토플 TPO 사업 등의 교육서비스, 글로벌 중국 IT업체 상포(Sangfor) 제품 유통사업 등의 신규사업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5. 아시아경제(127710)
아시아경제는 신문 제작과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 매개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뉴미디어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관련 신규사업 및 수익모델을 다각화할 예정입니다.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방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뉴스를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은 크게 당사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그리고 기타 부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고 사업은 전통적인 지면 및 인터넷 광고를 기반으로 급속히 늘어나는 정보매체의 다변화에 중점을 두고, 모바일·스마트 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 추세에 걸맞게 광고 공간 제약을 없애고, 고객의 관심을 능동적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광고로의 진화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6. KNN(058400)
주요 사업은 방송법에 근거하는 지상파 TV, 라디오 방송 등의 방송광고사업입니다. 또한, 당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 콘텐츠를 국내외 케이블 PP 등에 판매하고 있으며, 공연 ·전시사업 등 문화사업과 사업 협찬, 임대수입의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방송산업과 방송문화 진흥을 위한 정부의 민영방송 추진계획에 따라 서울권 민영방송 SBS의 출범 이후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4개 광역시에 별도의 민영방송사업자 선정을 통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1994년 9월 7일에 법인이 설립되었고, 1995년 5월 14일 개국이래 TV와 라디오 방송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5년 7월 11일 방송통신위원회(구. 방송위원회)로부터 부산ㆍ경남지역의 민영방송사업자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2006년 5월 14일 사명을 부산방송(주)약칭 PSB에서 (주)케이엔엔(Korea New Network) 약칭 KNN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2012년 11월 신사옥(KNN 타워) 이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2021년 8월 말 현재, 부산ㆍ경남지역 668만 시청자를 단일 방송권으로 가지고 있는 유일한 지역 민영방송 사업자이며, 당사를 포함한 9개 지역민방은 SBS와 함께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구성비를 살펴보면, 방송광고수입이 49.8%로 매출액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협찬사업수입이 35.6%, 기타 용역수입이 10.5%, 임대사업이 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7. 티비씨(033830)
티비씨(이하 '회사', 회사와 그 종속기업을 '연결회사')는 1994년 10월에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고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 23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발행주식을 2010년 11월 29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5년 5월에 상호를 주식회사 대구방송에서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였습니다.
당기말 현재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360백만 주(1주당 액면금액은 500원)이며, 발행한 주식수는 보통주식 100백만 주입니다.
8. SBS콘텐츠허브(046140)
인터넷 방송사업 및 디지털 정보처리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8월 21일 주식회사 에스비에스 인터넷 명칭으로 설립되었습니다. 2000년 3월 27일 (주)에스비에스 인터넷에서 (주)에스비에스아이로 상호변경 후, 2003년 2월 5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2009년 9월 16일 기준일로 (주)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분할합병하였습니다.
2017년 8월 1일 기준일로 (주)에스비에스 네오 파트너스와 (주)에스비에스 아이앤엠으로 단순 물적 분할하였습니다.지배기업의 종속회사 ㈜에스비에스 네오 파트너스 주식 전부를 지배구조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19년 3월 7일 에스비에스 미디어홀딩스㈜에 매각하였습니다.
방송콘텐츠의 기획, 투자, 제작, 유통 사업과 SBS 방송콘텐츠를 인터넷, 케이블티브이 VOD, IPTV, 모바일 등 국내 뉴미디어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03년 2월 5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등록하였으며, 2009년 9월 16일 ㈜에스비에스프로덕션 유통사업부문과 분할합병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2017년 8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투자업 및 기타 서비스업과 웹에이젼시 부문을 각각 물적분할 방식으로 분할하여 ㈜에스비에스 네오 파트너스와 ㈜에스비에스 아이앤엠을 설립하였습니다. 한편, 전기 중 에스비에스 미디어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던 지배기업의 주식이 전량 ㈜에스비에스에게 매각됨에 따라 지배주주가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전기 이전 지배기업이 보유하고 있던 ㈜에스비에스네오파트너스의 주식을 에스비에스미디어 홀딩스㈜에 전량 매각하였습니다.
9. 애니플러스(310200)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시작으로 OTT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유스 애니메이션 전문 사업자로 자리 잡은 당사는 글로벌 성장을 위해 2014년부터 싱가포르에 종속회사인 PLUS MEDIA NETWORKS ASIA PTE. LTD. 를 설립하고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해외 애니메이션 방송 및 콘텐츠 유통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한류 드라마 및 K-콘텐츠 전문 채널인 K-PLUS 방송 및 콘텐츠 유통 사업을 론칭하며 일찌감치 해외시장에서 콘텐츠 사업자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에는 미디어 전시 사업을 영위하는 (주)미디어 앤 아트와 2020년에는 드라마 사업을 영위하는 (주)위 매드를 종속회사로 편입하여 글로벌 콘텐츠 & 미디어 기업으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점유하고 있는 유스 애니메이션 분야의 콘텐츠 유통 사업 및 상품화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미디어아트 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TV 채널 사업 시장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시청자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TV 시청에서 VOD 시청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던 점에 주목하여 2009년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를 개국했습니다.
10. 스카이라이프(053210)
스카이라이프는 국내 디지털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로서는 최초로 H.264 기반의 다채널 HD를 사업화하여 국내 HD방송서비스 시장을 선도하였고, 실시간 위성방송과 VOD를 하나의 통합수신기로 제공하는 OTS(OllehTVskylife)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혁신적 기술 및 신사업 개발/진출을 통해 유료방송시장의 리더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6월 국내 최대 UHD 다채널 서비스 출시를 하였고, 2021년 12월 말 기준 UHD 6 채널, Ultra Audio 2 채널 등 총 276 채널을 기반으로 약 156만 명의 가입자가 UHD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위성방송사업자로서 무궁화 위성의 광대 역성을 통해 전국 동일의 방송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 최초로 H.264 기반의 다채널 HD를 사업화하여 국내 HD 방송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UHD 다채널 서비스를 출시하고, '30% 요금할인 홈 결합' 상품으로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알뜰폰 서비스 'skylife모바일'을 출시하고, 알뜰폰과 위성방송, 인터넷을 더한 3종 결합상품(TPS)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방송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9월 21일 기준으로 가장 많이 상승한 방송 대장주는 iMBC, YTN입니다. 가장 상승한 종목 이외에도 관련 종목들이 상승과 하락을 번갈아가면서 시세를 내기 때문에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기적 이격이 많이 발생하거나 급격하게 상승한 종목은 하락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정리 및 요약
- 1. 방송 관련주: iMBC, YTN, 한국경제TV, 디지틀조선, 아시아경제, KNN, 티비씨, SBS콘텐츠허브, 애니플러스, 스카이라이프
- 2. 방송 대장주: 9월 21일 기준 대장주는 iMBC, YTN
- 3. 상승 이유: YTN 민영화설 지속 부각 속 미디어(방송/신문) 테마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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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방송 관련주 10 종목 정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매수 추천 및 투자 권유가 아닌 참고용으로 작성된 자료임을 말씀드리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수익을 유혹하는 투자에는 고위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현명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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