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는 삼성중공우, 삼영엠텍,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한국카본, 현대중공업, STX엔진, HSD엔진, 세진중공업, STX중공업입니다. 오늘은 조선 관련주 TOP 12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읽고 난 후에는 조선 관련주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목차
조선 관련주가 상승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K투자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말 조선사가 수주한 실적 잔고가 현대중공업은 26%, 미포조선은 46%, 삼성중공업은 25%, 대우조선해양은 47%를 기록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조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157pt를 돌파하고 있으며, 연말까지도 160pt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가이던스 레벨의 수주 실적 달성을 가정할 경우 2025년 말까지 차오를 것이며, 15년 전쯤에 시작된 슈퍼 사이클의 물량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조선 관련주가 테마를 형성하며 상승하였습니다.
조선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나요?
1.삼성중공우(010145)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89%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37.2% 증가, 당기순손실은 18.3% 증가. 3분기 영업적자는 중국 영파 법인 철수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 올해 감자와 증자로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었음. 업황 개선에 따른 신규 수요 증가와 증자대금 유입으로 유동성도 개선. 최근 지속해서 손실을 야기한 드릴쉽 관련 리스크도 용선계약과 매각을 통해 완화되고 있는 상태임.
2. 삼영엠텍(054540)
- 동사는 1997년 1월 29일 삼영 소재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지배회사인 동사는 플랜트 기자재 및 선박엔진 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와 구조물 구조재 등 교량 건설에 필요한 교좌장치를 생산 및 판매함.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철강소재 생산 및 판매(대련 삼영 두산 금속제품 유한공사), 농업(삼영 영농)이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은 28.3% 감소, 당기순이익은 71.5% 감소. 매출 및 각종 비용은 감소했으나 원가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함. 동사는 환경 파괴와 친환경 발전 등 상반되는 논란이 발생한 '한림 해상풍력 발전 개발'이 지난해 최종 승인되며 약 5741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추진할 계획. PLANET CARRIER시장은 점점 확대될 예정임.
3. 삼성중공업(010140)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89%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손실은 37.2% 증가, 당기순손실은 18.3% 증가. 3분기 영업적자는 중국 영파 법인 철수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 올해 감자와 증자로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었음. 업황 개선에 따른 신규수요 증가와 증자대금 유입으로 유동성도 개선. 최근 지속해서 손실을 야기한 드릴쉽 관련 리스크도 용선계약과 매각을 통해 완화되고 있는 상태임.
4. 한국조선해양(009540)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매출은 조선 85.45%, 엔진기계 4.66%, 해양플랜트 4.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3분기 실적은 환율의 우호적인 흐름과 엔진 사업부문의 호실적으로 긍정적인 실적을 나타냄. 하지만 2분기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으로 인한 큰 폭의 적자가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 누적 기준으로 적자 기록. 향후 환율, 후판 가격 변화 그리고 원가 절감 강도에 따라서 추가 환입 가능성 있음.
5. 현대미포조선(010620)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 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 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분기 대비 매출액 감소의 원인은 휴가와 명절로 인한 조업일 수 감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베트남 조선소 가동 중단. 9월 중순 이후 현대 베트남 조선소의 야드 운영은 재개. 21년 연초 다소 부족했던 수주잔고가 올해 신규 수주 급증으로 채워지면서 다시금 조선산업 내 매출 성장의 선봉장이 될 전망.
6. 대우조선해양(042660)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독 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정부의 자원순환 정책에 따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 사업장으로 선정되어 자원 평가 및 저감 계획을 세부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음.
7. 한국카본(017960)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싯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감소, 영업이익은 53.2% 감소, 당기순이익은 51.9% 감소.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 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음. 전 세계적으로 부품·소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임.
8. 현대중공업(329180)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함.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35.2% 증가. 영업손실과 더불어 외환거래손실, 금융자산 처분손실, 파생상품평가손실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순손실 더욱 악화되었음.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연내 추진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 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 중.
9. STX엔진(077970)
- 2004년에 STX에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함.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 중.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 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98.5% 감소, 당기순손실은 2330.4% 증가. 여러 국책과제의 수행을 통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음. 친환경 선박법 시행으로 가스엔진, DF 엔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추진방식 등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10. HSD엔진(082740)
-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 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환경 규제 강화 및 Eco-ship 니즈 증가에 따라 이중연료 엔진 등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자재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부품 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음.
11. 세진중공업(075580)
- 동사는 선박 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음.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 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음.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양 구조 설비인 생활 바지선 부문으로 진출할 계획임.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49.8% 증가. 초대형 조선해양기자재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풍력발전 설비 및 구조물 제작사업을 준비 중에 있음. 현재 주 고객사인 국내 조선사들과의 우호적인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신규사업 진출을 통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자 함.
11. STX중공업(071970)
- 동사는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함.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함.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377.7% 증가. 육상 발전설비 매출 부진으로 외형이 크게 감소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동사의 세계 신조선 컨테이너선 선주들의 수익성 호전에 따른 재투자, 환경규제에 대비하기 위한 노후선 교체투자 수요, 세계 LNG시장의 활성화 등으로 발주량이 크게 호전됨.
조선 대장주는 무엇인가요?
4월 13일 기준으로 가장 많이 상승한 조선 대장주는 삼성중공우입니다. 가장 상승한 종목 이외에도 관련 종목들이 상승과 하락을 번갈아가면서 시세를 내기 때문에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기적 이격이 많이 발생하거나 급격하게 상승한 종목은 하락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요약 및 정리
- 1. 조선 관련주: 삼성중공우, 삼영엠텍,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한국카본, 현대중공업, STX엔진, HSD엔진, 세진중공업, STX중공업
- 2. 조선 대장주: 4월 13일 기준 대장주는 삼성중공우
- 3. 상승 이유: 1분기 말 각 조선사가 주수한 수주 실적 호조 및 슈퍼사이클 기대 등으로 상승
테마 종목 모음
지금까지 조선 관련주 대장주 12 종목 정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매수 추천 및 투자 권유가 아닌 참고용으로 작성된 자료임을 말씀드리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수익을 유혹하는 투자에는 고위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현명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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